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자료실

뒤로가기
제목

[Arturia][Minifuse 1,2] 미니퓨즈 루프백 설정 방법 가이드 w/ Ableton Live Lite

작성자 (ip:)

작성일 2023-03-15

조회 2744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내용

미니퓨즈 1/2 루프백 가이드

루프백이란, 컴퓨터에서 나오는 시스템 사운드(EX 유튜브, 게임 등)를 다시 컴퓨터의 오디오 장치로 보내는 기능입니다.


이렇게 되면, 시스템 사운드를 녹음하거나 방송에 송출할 수 있습니다.
지금은 OBS와 같은 방송 시 다중 사운드 채널을 지원하는 보조 프로그램도 많긴 하지만, 필요에 의해 아직 루프백 기능을 선호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루프백은 모든 오디오인터페이스에 적용된 기능은 아닙니다.
그리고 루프백 기능의 디테일로 들어가면, 적용 방식은 오디오인터페이스마다 다르기도 합니다.





*미니퓨즈 1/2 를 이용해 루프백 설정하기
미니퓨즈 루프백은 전용 컨트롤 패널이 아닌, 서드파티 프로그램인 Ableton Live Lite를 이용해 라우팅 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Ableton Live Lite는 미니퓨즈 구매시 무료로 제공됩니다.
<미니퓨즈 구매자 Ableton Live Lite 받는 방법 (링크를 크롬 브라우저로 여신 후 페이지를 한글로 번역하면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www.arturia.com/products/technology/installation-ableton-live-lite>
 * Ableton Live Lite는 DAW 한 종류로, 기본적으로 음악을 만드는 프로그램이지만, 소프트웨어 믹서처럼 사용할수도 있습니다.




*미니퓨즈로 루프백 기능을 사용하기 전에 아래 사항을 먼저 반드시 체크해 주세요
1. 루프백 사운드 모니터는, 반드시 Ableton Live Lite 프로그램을 이용해야 합니다.
2. ASIO 드라이브를 지원하는 게임(EX:DJ MAX RESPECT V, EZ2ON 등)에서 게임 내 오디오 출력을 Minifuse ASIO로 설정할 경우, 루프백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3. 오디오 드라이브는 하나만 사용 가능 하므로, USB 타입의 마이크를 루프백과 동시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마이크를 사용하셔야 한다면, 오디오 인터페이스(미니퓨즈)에 직접 연결할 수 있는 XLR 타입의 마이크가 필요합니다.
4. 루프백 기능을 마이크와 동시에 사용 시, 피드백 방지를 위해 스피커 전원을 끄신 후 오디오인터페이스의 헤드폰을 연결하여 모니터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1.윈도우 설정 시작하기
1-1. 윈도우 우측 하단 작업표시줄의 스피커 아이콘 우클릭 >> 소리설정


1-2. 입력과 출력을 모두 LOOPBACK Left/Right 로 설정 




2.Ableton Live Lite에서 설정하기
2-1. Ableton Live Lite 실행 후 상위 메뉴 중 Options > Preferences
2-2. 설정창이 뜨면, Audio 탭에서 아래 사진과 같이 설정 해 주세요
>> Driver Type / ASIO
>> Audio Device / MiniFuse ASIO Driver


2-3. Channel Configuration에서 Input Config, Output Config를 누를 후 아래 사진과 같이 모든 채널을 활성화시켜주세요(활성화되면 노랜삭으로 표시 됩니다.)



2-4. 설정은 완료 했다면 X 를 눌러 설정창을 닫아 주세요


 

3. 라우팅 하기
3-1. ABLETON LIVE LITE 메인화면에 기본으로 떠 있는 4개의 채널중, 실제로 사용하는건 3 Audio ,4 Audio 총 두 채널입니다. 왼쪽에 1MIDI, 2MIDI 채널은 삭제하셔도 무방합니다. (원하는 채널 클릭 후 Delete 버튼을 누르시면 삭제가 가능합니다)
 

3-2. 3 Audio 채널의 라우팅을 아래 사진과 같이 설정 해 주세요
>> Audio From >> Ext. In >> 3/4
>> monitor >> IN
>> Audio To >> Ext. Out >> 1/2

* 루프백 된 소리의 모니터를 위해 스피커 혹은 헤드폰으로 출력하기 위한 설정입니다.

* 위 설정이 완료 되었다면, 유튜브 혹은 게임 소리를 재생해 사진과 같이 초록색으로 소리가 들어오는지, 그리고 스피커 혹은 헤드폰으로 소리가 나오는지 확인 해주세요.

4. 마이크 설정하기
4-1 보유한 마이크를 미니퓨즈 전면부에 연결해 주세요, 컨덴서 마이크를 사용한다면 48V 버튼을 눌러 팬텀 파워 을 켜 주세요
4-2. 4 Audio 채널의 라우팅을 아래 사진과 같이 설정 해 주세요
>> Audio From >> Ext. In >> 1
>> monitor >> IN
>> Audio To >> Ext. Out >> 3/4

*마이크 소리를 루프백 채널로 보내는 작업입니다.
*위 설정이 완료 되었다면, 마이크 소리가 3 Audio와 4 Audio 채널에 들어가는지 확인 해주세요. 


5. 이제 모든 설정이 끝났습니다. OBS등 다양한 스트리밍 프로그램에서 오디오 입력장치를 아래 사진과 같이 LOOPBACK Left/Right 로 설정해 주시면 컴퓨터 소리와 마이크로 들어간 목소리를 함께 송출할 수 있습니다.


6. 디스코드에서 사용한다면, 아래 사진과 같이 녹음장치는 LOOPBACK Left/Right 출력장치는 MAIN Left/Right 로 설정하신 후 잡음제거 없음, 자동 증폭 조절은 off 로 설정 해 주세요



 

7. 에이블톤 라이브상에서 4 Audio 채널에 다양한 플러그인을 추가하여 마이크에 효과를 줄 수도 있습니다. 아래 사진처럼 좌측 Audio Effects 탭에서 원하는 효과를 선택 후 4 Audio 채널에 드래그 & 드랍하는 방법으로 마이크에 효과를 넣을 수 있습니다.
 *별도 오디오 플러그인을 설치하셨다면 좌측 Plug-ins 탭에 표시 됩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내용

/ byte

평점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close